티스토리 뷰

건강검진 결과 내역 조회하는 방법(직장인, 전산, 온라인, 생애주기별건강검진)

 

 

많은 분들이 매년 건강검진은 합니다.

하지만 자세히 자신의 연령에 맞는 검사를 하고 있는지는 생각해보지 않았는데요.

오늘은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에서 발취한 내용입니다.

무심히 신경쓰지않았던 내용인데요 한번 보시고 자신의 연령에 맞게 체크하셔서 검사해보세요 부모님이 있다면 더 한번더 확인해 보세요

 

1. 전연령 건강검진 목록

2. 20대 ~ 30대 건강검진 체크사항

3. 40 ~ 50대 건강검진 체크사항

4. 60대 건강검진 체크사항

5. 검사결과는 언제 어떻게 확인가능한가?

6. 건강검진 결과 내역 조회하는 방법

 

 

1. 전 연령 필수 진단목록입니다.

 

신장, 체중, 비만도, 시력, 청력, 혈압, 혈액검사, 소변 검사, 흉부엑스레이, 심전도 검사가 포함된 일반건강검진은 모든 연령대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검사입니다. 

이 항목만 받으셔도 현재 몸 상태의 기본적인 문제는 파악할 수 있지만, 더 확실한 검진을 위해 연령별, 성별 위험 요인 별로 필요한 검진 내역은 추가하셔서 받으셔야 합니다.

 

2. 20대 ~ 30대 건강검진 체크사항

 

자신의 건강을 과신하기가 쉬운 나이가 바로 20-30대입니다.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의 암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으며, 식습관, 생활환경 등에 따른 성인병도 많아지고 있어 젊은 나이부터 미리미리 몸 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B형 간염 항체 유무 검사, 고혈압 진단을 위한 혈압측정, 비만을 진단하기 위한 정기적 체중·신장 측정, 결핵을 진단하는 흉부 방사선 촬영 등을 권장합니다.

 

 

 

 

3. 40대 ~ 50대 건강검진 체크사항

 

40~50대의 중·장년층은 한국인의 5대 암 검진(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간암)을 포함한 정밀 건강검진이 필수입니다. 

이를 위해 CT 검사가 필요한데요. 일반 엑스레이 촬영으로 볼 수 없던 조직의 미세한 부분까지 영상화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CT 촬영을 통해 췌장암과 같은 기본 초음파검사로 관찰이 어려운 질환의 확인이 가능하고 기관지질환이나 대동맥질환, 폐암 등도 확인할 수 있다고 하니 동반된 위험인자가 있다면 꼭 챙겨야 할 중요한 검사입니다. 

이 밖에도 심장질환을 대비한 검진과 50세부터는 직장·대장암을 예방하기 위해 대장 내시경과 대장 조영술을 5년마다 한 번씩 실시해야 합니다.

 

▶️ 40. 50대 남성과 여성의 건강검진은 각각 차별성 있게 ◀️

- 남성: 심장질환 발병률이 여성보다 무려 3~4배나 높습니다. 때문에 고혈압에 대비한 정기적인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갱년기 증후군이 심한 남성은 남성 호르몬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으니, 주기적인 건강 체크를 꼭 잊지 마세요!

- 여성: 폐경 여성은 2~3년 간격으로 척추와 대퇴골의 골밀도 측정으로 뼈 건강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액상자궁경부암세포, 인유두종바이러스, 골반초음파, 유방초음파 등의 여성의학 검진도 추천합니다.

 

60대 건강검진 체크사항

 

60대 이상의 노년으로 접어들면 암, 뇌혈관질환, 심장질환처럼 장기간에 걸쳐 진행되는 질병과 그로 의한 사망이 급격히 증가합니다. 

특히 이때는 각종 신체 기능의 본격적인 퇴화를 경험하기 때문에 질병 발병을 원천적으로 막기가 힘든데요. 따라서 질병의 진행 속도를 늦추고 현재의 상태를 최선으로 유지하기 위한 검진이 필요합니다. 우선 시력, 청력, 치아와 같은 일반적 신체 기능 이상 여부는 반드시 검사하는 것이 좋고 뇌졸중, 알츠하이머, 파킨슨병과 같은 뇌신경계질환이나 심장혈관질환 등의 노인성 질환뿐만 아니라 근골격계 질환과 관련된 검사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건강 검진 결과는 언제 알 수 있나요?

검진 기관마다 차이는 있으나, 일차 건강검진 후 15일 이내 검진 기관에서 문진표에 작성한 주소지로 결과지를 발송하게 됩니다. 질환 의심자의 경우 이차 검진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검진 결과지를 분실한 경우,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hi.nhis.or.kr)의 '건강검진 결과조회'에서도 결과 확인이 가능합니다. 검진 결과는 국민건강보험 모바일 앱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M건강보험/검진결과 조회)

 

 

 

 

건강검진 결과 내역 조회하는 방법

01. 먼저 로그인 하신 후, 건강iN > 나의 건강관리 > 건강검진정보 > 건강검진 결과조회 메뉴에 접속합니다.

 

01.검진결과 목록 탭 클릭 시 검진결과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2.검진결과 목록에서 검진결과를 보시려면 [결과] 버튼을, 문진정보를 보시려면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03.[검진결과 한눈에 보기] 탭 클릭 시, 나의 최근 10년간의 건강검진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01.나의 검진결과 내역 확인에서 [상세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창으로 건강검진 결과 내역을 미리 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인쇄가 되지 않는 경우 아래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 프로그램을 수동 설치 후 재시도 바랍니다.

수동 설치 후 화면이 나오지 않으면 수동설치 프로그램파일을 로컬컴퓨터에 다운받으신 후 받으신 파일로 수동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인쇄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출력하고자 하는 프린터를 선택 하면 해당 민원사무의 출력이 가능합니다.

 

한해가 다 가기전에 생애주기별건강검진에 홀수, 짝수, 직장인 검진등 잘 계획하셔서 건강을 챙기세요.

 

 

 

숨은 돈 찾기 "잠자는 돈 찾는 6가지 방법"

숨은 돈 찾기 6가지 방법(휴면예금, 카드통합조회,국세환급금, 휴면주식찾기, 통신시 미환급금)에 대해서 알아볼수있습니다.

gorgopage.com

 

 

보조금24 국가보조금 조회 확인하는 방법

보조금24 및 국가보조금, 국가지원금, 재난지원금, 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gorgopage.com

 

댓글